본문 바로가기
AND/IT도서

2020.04.11 "Do it! 딥러닝 입문"

by 밍미 2020. 4. 11.

설치 없이 바로 실습이 가능한 Do it! 딥러닝 입문

 

나의 첫 책터디 자료인 딥러닝 입문책!

책 표지에 써있는 것처럼 코랩을 사용해서 설치없이 바로 실습이 가능하고,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면서 활성화 함수라던지 신경망이라던지 어떻게 구성이 돼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코랩 자체도 이 책으로 실습하면서 처음 써봤는데, 너무 좋았다. 내가 환경을 세팅할 필요도 없으며, 텐서플로 등 라이브러리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무료인점과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이 되는 점이 너무 좋았다.

책 내용 자체도 초심자가 보기에도 좋게 도형/그림자료도 많고 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유명한 테스트 데이터들이라서 따로 데이터를 만든다던지 하는 과정이 필요없어서 좋았다.

다만 단점이라면 오탈자가 너무 많다.. 실습을 따라하는데 결과가 왜 이렇지? 하고 열심히 책 앞부분을 보다보면 아 여기서 이렇게 써서 해야되는구나~ 하고 수정해서 실행하면 책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던지 하는 식. 그런 것들 다 모아서 제보할걸 그랬다. ㅋㅋ 스터디 일정에 맞춰가면서 공부한다고 그냥 나혼자 그렇구나~ 하고 바꿔적고 넘어갔었다.

초심자를 위한 책이기 때문에 좀 더 깊은 내용을 알 수 없었던 것도 있다. 이건 당연한 거라 단점은 아니지만.

책에 있는 내용을 그냥 책만 읽어서는 이해할 수 없어 좀 더 찾아보고 물어보고 했어야 했는데, 생각해보면 마냥 책 속의 텍스트만 줄줄읽고 끝내는 것보단 직접 나서서 뭔가를 더 알아본다는 게 공부가 더 되지 않았나 싶다.

머신러닝이라는게 되게 재밌고 흥미로운 기술이었는데, 내가 이걸 더 이해하고 재밌게 어딘가에 적용을 해보려면 우선 수학적인 이해도가 더 높아져야할 것 같다. 분명 다 대학때 배운 수학적인 개념들인데.. 막상 음.. 뭐더라.. 하고 오래 고민해보게됐다.

오늘도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하하하

'AND > IT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12.19 "TCP/IP가 보이는 그림책"  (0) 2021.01.05
2020.08.01 "Head First Design Patterns"  (0) 2020.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