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seminar

[2020. 05. 07] [우아한테크세미나] 우아한CRUD 세미나

by 밍미 2020. 5. 7.

이미지를 저장했더니 파일명이 최종_CRUD 포스터.jpg 라서 '사람 사는거 다 똑같구나..' 하고 생각했다

[우아한테크세미나] 우아한CRUD 세미나

Date: May 07, 2020  7:00 p.m. ~ 10:00 p.m.
Tags: Seminar
With: 우아한형제들 Developer Relations
Agenda:
    1부 - 엔티티 클래스 설계와 퍼시스턴스 프레임워크의 활용 (정상혁님)
    2부 - Spring Data JDBC Advanced (이명현님)

 

두 번째로 참여하는 온라인 세미나.. 요새는 유투브 스트리밍으로 콘서트도 한다더니, 이번엔 세미나를 했다. 뭔가 21세기 사람 된 것 같고.. (맞음)

초반에 시작할 때는 음향 문제 때문에 현장에 계신 분들도 보고 계시는 분들도 조금 산만한 느낌이었다. 그래도 곧 안정되기도 했고, 자바 스프링 개발자라면 누구나 고민했을 CRUD 작업 관련 내용들을 예시를 들어가면서 설명해주셔서 재밌게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발표 자료도 같이 보면서 들으니 온라인 세미나라도 조금 더 집중을 잘할 수 있었지 않나 싶다.

1부에서는 VO와 DTO, Entity와 Value Object 등 서로 혼용/혼동 되기 쉬운 용어들 관련해서 설명도 해주시고, 직접 AGGREGATE 개념을 사용해서 예시 코드와 함께 설명을 해주셨다. 아 그리고 이건 후기랑은 별개로.. 세션 도중에 Groovy와 Java를 같이 사용해서 Groovy로 sql 관리하고 뭐 이렇게 저렇게 하는 내용을 보여주셨는데, 회사 일 때문에 그루비를 사용하고 했었는데 여기서 만나니 좀 반가웠다. 큼ㅎ 사람도 아닌데ㅋㅋ

스프링 JDBC, MyBatis 등의 프레임워크 등에 대한 얘기도 해주셨는데, 되게 많은 생각이 들었다. 프레임워크를 섞어 쓰는 건 안좋은 거라고 생각하기도 했었고.. 프레임워크에 의존하지 않고 정말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tool"로만 다루어야 함을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 사실 프레임워크 이야기하는 이 때 전화연락이 와서 중간 중간 제대로 듣지 못한 것이 아쉽다. ㅠㅠ 그래도 우아한형제들 측에서 영상을 다시볼 수 있게 해준다고 하셨으니 나중에 한 번 더 봐야 할 듯 하다.

2부에서는 앞에서 언급했던 Spring Data JDBC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다. JPA, R2DBC와 함께 비교해가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정말 자료 시트 양이 어마어마했다. 막힘없이 말씀하시는게 준비 많이 해주신 티가 났다. 설명하시다 보니까 시간이 모자라서 중간 중간 부분들은 그냥그냥 넘어가면서 설명해주셨는데.. 너무 아쉬웠지만.. 나도 할 일이 있고 자야하기 때문에 납득했다.(ㅋㅋ)

총 2부의 세션이 끝나고, 질문 타임을 가졌는데 내가 전화받느라 제대로 듣지 못한 부분을 좀 더 상세하게 말씀해주실 수 있는 지 다시 여쭤봤는데 답변을 해주시기..직전에 방송이 끊겼다. 재개된 뒤에 다시 설명해주셔서 열심히 듣긴 했는데 조금 놀라긴 했다. 내 질문도 질문이지만 다른 분들의 질문도 되게 좋았다. 들으면서 생각은 했는데 그냥 넘어갔던 부분, 생각 못했던 부분들을 물어봐주셔서 답변을 들으면서 오오~했다. 좋은 질문을 한 사람에게는 배달의민족 쿠폰을 줬는데, 나는 못받았다. 큼, 뭐.. 배달은 내돈으로 먹지 뭐..

아무튼 결론은 재밌었다. 무료로 이렇게 좋은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해당 세미나를 알려준 지인에게도, 우아한형제들에도, 세션에 스피커로 나와주신 네이버의 두 분께도 감사드린다. 오늘 세션을 가만히 들으면서 우형에서, 네이버에서 일하고 싶어졌다. 그리고 저렇게 아는 것을 여러 사람 모아놓고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