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seminar

[2020. 08. 26] [깃헙x걸스인텍] 협업에 반드시 필요한 Git? GitHub?

by 밍미 2020. 8. 26.

[깃헙x걸스인텍] 협업에 반드시 필요한 Git? GitHub?

Date: Aug 26, 2020  7:00 p.m. ~ 8:30 p.m.
Tags: Seminar
With: WANTED, Microsoft, GitHub, Girls in Tech Seoul
Agenda:
    1. 큰 그림에서의 컴퓨팅 사고력의 중요성
    2. 깃허브 튜토리얼

 

정말 오랜만에 참여하는 세미나였다. 사실 참여해왔던 온라인 세션들이 다들 그렇게 마음에 차지 않아서 고민고민하다가.. git을 겉핥기로만 알고 있는 나에게 정말 필요한 주제가 아닐까 생각해서 참여를 신청했다.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다. 준비도 잘 해주신 것으로 보였고, 진행도 매끄러웠다.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ing Thinking)은 복잡한 문제를 컴퓨터처럼 생각하고, 계획해서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다. 문제 분해(decomposition)-패턴 인식(pattern recognition)-추상화(abstraction)-알고리즘 설계(algorithmic design) 순서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셨는데, 내용이 정말 흥미로웠다. 왜냐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서비스/운영을 해본 개발자들이라면 모두 겪어봤을 사고 흐름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오류 처리를 하던 그 일련의 프로세스가 컴퓨팅 사고였다니! 너무 재밌었다. 음 나는 컴퓨터 ~ 음 ~ 오~ 이런느낌(ㅋㅋㅋ)

computationing thinking에 대한 설명이 지나가고, 메인 내용인 형상관리 툴(git)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왜 git을 사용하는지, git은 뭐고 github은 또 뭔지, 그래서 어떻게 쓰고 어떨 때 이런 기능을 쓰고 devops 툴과는 어떻게 연동하고.. 등등 상황을 설정해서 일련의 과정들을 보여주셨다. 약간의 상황극과 함께 진행을 해주시는데 정말 재밌었다. svn은 협업 툴로 많이 사용해봤지만 git은 스터디 몇 번 참여해본 것을 제외하면 혼자 썼었기 때문에 이렇게 다양한 사용법이 있다는 게 마음에 들었다. 다음에 이직을 하게 된다면 svn이 아닌 git을 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github 튜토리얼을 진행할 수 있는 사이트도 알려주셨다. 주말에 한 번 진행해봐야겠다.

걸스인텍이라는 단체는 이번에 세미나를 신청하면서 처음 알게되었는데, sns를 찾아보았더니 컨텐츠들도 마음에 들어서 세션이 끝난 뒤에 팔로우도 걸어두었다. 다음에도 이런 세미나 일정 게시글이 올라온다면 바로 신청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즐거운 이벤트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