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Nudge)
참 사람 마음이 그렇다. 별로 안하고 싶었는데도 광고 문구 하나에 너무 하고싶어지기도 하고, 별 생각 없던 행사인데 친구의 "야, 너 그거 신청 할 거야? 내일이 마지막 신청이래." 라는 말 한 마디에 갑자기 신청해야할 것 같은 마음이 든다.
이 '광고 문구'와 '친구의 말 한 마디'. 이 `말`들은 넛지일 수 있다.
나는 딱히 광고에 영향 안받는데? 라는 말은 하지 않겠다. 왜냐하면 나도 광고 문구, 친구의 말 한마디, 학원 강사, 삼촌, 엄마, 오빠, 상사 등등 여러 사람들의 말에 의해서 선택을 하게된 경우가 많았다.
에어팟도, 유투브 구독, 밀리의 서재 구독, 노션, 티스토리 블로그 업로드, 등등 !
많은 것들이 내가 원하고 내가 선택하고 내가 결제했다고 생각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은 버리게 되었다. 심지어 이 책을 읽으려고 선택하게된 것 조차 넛지의 힘이 작용했던 것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책을 읽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 사이에 경제학적으로도 그리고 심리학적으로도 이러한 것이 작용한다는 것을 아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 있으니 이런 것들을 영리하게 이용한다면 내가 유리한 선택을 하게끔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내가 그렇게하려면..
음, 한 번 더 읽어야겠다.
이처럼 넛지는 보이지 않는 듯해도 어디에나 존재한다. 사소해 보이는 일상생활의 모든 순간에서 우리는 현재도 넛지를 당하고 있으며 넛지를 가할 수 있다. - <넛지, 리처드 H. 탈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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